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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Hospital 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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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더마몰 작성일18-05-14 13:59 조회238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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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rt Hospital 개원
서울성모, 환자용 모바일 앱·모바일 EMR 등 구축
newsdaybox_top.gif2018년 05월 14일 11:43:16박애자 기자 btn_sendmail.gif freedomaj@emedico.co.krnewsdaybox_dn.gif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Smart Hospital 구현을 목표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해 눈길을 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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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교구 가톨릭학교법인 담당 교구장 대리 겸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상임이사 손희송 주교가 진료 예약부터 결제까지 환자가 필요한 병원 내 외래·입원 진료 서비스를 스마트폰 하나로 해결하는 서울성모병원 앱을 확인하며 진료를 받고 있다.

서울성모병원은 진료 편의성·소통 최상의 환자용 모바일 앱을 개발하는 한편, 진료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인 모바일 EMR·ENR을 도입해 언제 어디서든 환자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원격진료를 해외 자선의료에 적용하고, 본관 4층에 스마트 홈케어 서비스 체험관을 오픈하기도 했다.

먼저 모바일 앱은 진료 예약부터 결제까지 환자가 필요한 병원 내 외래·입원 진료 서비스를 스마트폰 하나로 제공한다.

또한 근거리 무선통신기기인 비콘(Beacon)을 이용해 진료 순서에 따른 맞춤형 메시지가 발송 돼 간편하게 병원 내 진료실이나 검사실 위치를 안내한다.

환자는 접수창구에서 대기할 필요 없이 진료 접수를 하고, 외래진료실에 대기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도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로 진료비를 결제하고, 전자처방전을 약국에 전송해 진료 외 대기 및 부가활동으로 소요되는 시간을 줄였다.

입원환자는 간호 요청, 복용약, 식단 조회 등을 건강검진 이용자는 결과조회, 건강관리 등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원격진료로 해외 자선의료도 스마트하게 구현한다.

병원은 몽골 국립 제1중앙병원과 원격화상시스템을 활용해 의료진 회의와 교육을 실시해 왔다. 복지부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지원하는 ‘ICT(정보통신기술) 기반 의료시스템 진출 시범사업’의 일환으로 몽골 사후관리센터를 운영하며 우리나라에서 치료를 받고 귀국한 몽골 환자의 온전한 회복과 치료를 돕고 있다.

이 중 몽골 선천성 심장병 어린이 초청 수술 사업은 정례적으로 가장 활발하게 원격진료가 적용되고 있는 분야다.

올해 3월부터는 2016년부터 수술한 환아 30여 명의 수술 후 건강관리에 원격진료를 적용해, 몽골 현지 의사, 환아, 보호자와 동시에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모여앉아 의료서비스를 실시간 전달하고 있다. 이전에는 몽골에서 이메일로 환자 상태를 보내면 한국 의료진이 다시 회신 하느라 의사소통이 늦었다.

원격진료 도입 후 의학영상, 동영상, 환자기록 등 각종 데이터도 동시에 주고받고, 환아의 현재 상태도 카메라를 통해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원격진료는 빈곤으로 의료 혜택을 받지 못하는 해외 환자의 초청 수술 후 사후 관리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스마트 가톨릭 병원의 새로운 자선의료 모델이다.

병원은 모바일 EMR(Electronic Medical Record·전자의무기록)과 ENR(Electronic Nursing Record·전자간호기록)도 오픈해 진료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였다.

모바일 EMR은 환자 리스트, 검사결과, 임상관찰기록 등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어 입원 환자 회진 시 유용하다. 장소에 구애 없이 수시로 환자의 의료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ENR은 기존의 수기식 간호기록 대신 스마트폰으로 환자의 간호기록을 실시간 입력하고 간호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검색하고 공유한다. 투약기록/수혈기록/바이탈 사인(혈압, 맥박,호흡, 체온 등)을 실시간 기록하고, 환자정보와 처방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하여 투약/채혈/수혈 과정의 안정성을 높인다.

이 외에도 당뇨환자 건강관리앱, 만성 및 중증질환자의 빠른 회복과 재활을 돕는 재활훈련앱 등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으로 의사가 스마트 시스템을 통해 소통하고 진료하는 치료 구조를 구축한다.

‘의사용 디지털 환자교육 앱’은 진료실에서 의사가 환자에게 꼭 필요한 자료를 불러오고, 환자만을 위한 설명을 직접 표기한다. 미디어, 그림 뿐만 아니라 의사가 직접 음성을 녹음한 내용 등 여러 가지 정보를 제공하여 환자가 집에서 다시 학습할 수 있다.

병원은 또 첨단 IT 기술을 기반으로 제공되는 의료 서비스를 눈으로 보고 느낄 수 있는 ‘Smart Hospital 체험관’을 본관 4층에 열었다.

외래, 입원, 가정(집) 가상공간을 부스로 마련해 태블릿, 의료기기 등을 설치했다. 무료혈당측정 및 모바일 혈당관리, TV를 보며 운동을 따라할 수 있는 홈케어 서비스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김용식 서울성모병원장은 “Smart Hospital의 핵심은 환자와 의사가 서로 소통하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으로, 정보통신기술을 융합한 환자중심 헬스케어 서비스로 최상의 진료를 환자에게 제공해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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